임신,출산 퍼온글

섬유 많이 섭취하면 임신합병증 예방

조산사 2008. 9. 5. 04:48
<의학> 섬유 많이 섭취하면 임신합병증 예방
(뉴욕 로이터=연합뉴스) 섬유가 함유된 음식을 많이 섭취할수록 임신합병증인 자간전증을 막을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미국 시애틀에 있는 스웨디시 메디컬센터의 추충팡 박사는 임신여성 1천538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조사분석 결과 임신 전과 임신 초기에 섬유를 많이 섭취한 여성일수록 자간전증 위험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이들 중 64명이 나중에 자간전증이 발생했다.

   하루 섬유 섭취량이 21.2g이상인 여성은 11.9g미만인 여성에 비해 자간전증 위험이 평균 67% 낮았다.

   이를 환산하면 하루 섬유 섭취량을 5g(전곡빵 두 쪽) 늘릴 때마다 자간전증 위험이 14%씩 낮아진다는 계산이 나온다고 추 박사는 말했다.

   실제로 섬유 섭취량이 많은 여성은 적은 여성에 비해 혈중 중성지방이 평균 12포인트 낮고 양성콜레스테롤인 고밀도지단백(DHL)은 2.6포인트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섬유섭취량과 자간전증 사이의 이러한 연관성은 임신여성의 연령, 인종, 임신횟수, 임신전 체중 등 다른 요인들을 고려했어도 변함이 없었다고 추 박사는 밝혔다.

   자간전증이란 임신 20주 후에 혈압, 체중이 올라가고 뇨단백이 나타나는 증상을 말한다.

   이 연구결과는 의학전문지 '고혈압 저널(Journal of Hypertension)' 최신호에 실렸다.

   skhan@yna.co.kr
(끝)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