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조산사

왜 자연분만이어야 하는가?

조산사 2003. 12. 8. 13:09
제왕절개수술로 분만 하는 율이 43% 로 세계1위 에 오른뒤..
자연분만의 중요성이 대두 되고 있으며 의식 있는 부모와 단체에 의하여 적극 실천되고 있다.

그런데 왜 자연분만하는것이 좋을까?
프랑스의 미셸 오당 이라는 산부인과 의사 는 40년간 자신의 산모를 95% 자연분만 하고 나머지 5% 만 수술로 출산하도록 도왔다고 한다.

자연분만 이란 의료적 개입없이 산모와 태아가 출산의 주체가 되는 인권분만을 말함이다.

자연분만을 하면 우선 아이에게는 약물로 인한 뒷탈이 없다.
진통제 촉진제 마취제 항생제 등등..분만중에 사용하는 모든 약물에서 자유로울수 있으며

의료 행위에 의지하는 기존의 출산법은 아이의 성장 과정 중에서 여러 문제점을 낳게 된다. 자폐증이나 신경성 거식증, 약물중독, 사회성 부족과 같은 문제는

병원의 환한 조명, 소음 등이 스트레스가 되어 호르몬 불균형이 초래되고 그 악영향으로 인해 나타나는 대표적인 결과 라는 것이 그분의 이야기 이다.

두번째는 아이가 똑똑하고 건강해질수 있기때문이다.
산도를 돌아서 자신의 힘으로 세상밖에 나와야 폐와 기관지에 고여있던

물을 다 짜내면서 폐호흡을 잘할수 있도록 스스로 준비한다. 또한
산도를 거치면서 두뇌가 자극되어서 머리가 좋아지며 이세상을 잘 살아나갈 강인함을 저력으로 갖게 된다.

수술을 하기위해서 마취를 하고 산모의 몸에 매스 를 대는일에 태아는 죽음의 공포를 느낄정도 의 스트레스를 받는다고 한다.

세번째로 모아 애착관계 형성은 출생즉시 가 가장 중요한 시간이라고 한다. 긴 산고를 겪으며 세상에 나올때 태아는 엄마가 나를 버렸다는 느낌에 사로잡혀있다는 것이다.

평소에 태교를 훌륭하게 하다가 출산시 막상 진통이 오면 다 집어던지고 수술해달라고 하는 엄마의 일관성 없는 태도에서 아기가 무엇을 배우겠는가?

끝까지..우리 아기 잘한다..라고 아기를 응원하고 지지해 주어야 환다.
나오자 마자 엄마의 심장소리를 듣게 해주고 쓰다듬어 안아주며 축복의 인사말을 해주어야 마지막 까지 태교 를 잘하는것이다.

마지막으로 자연분만을 하면 아기가 나오면서 자궁속에 노페물이 모두 빠져 나오므로 산모의 회복하는시간이 매우 빠르다.

출산하고난뒤 바로 날아갈듯이 옷 갈아입고 아기 젖물리면서 하하 호호 웃는것은 자연분만 이나 해야 가능한 일이다.


출처: 조산협회 게시판

'나는 조산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산모들을 간호하며..  (0) 2004.10.19
전통태교는 과학적이다.  (0) 2004.03.09
OS 의 비밀~  (0) 2003.12.05
역시 분만은 쉬운 것이 아니야...  (0) 2003.12.04
감동의 도가니  (0) 2003.11.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