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출산

선예가 선택한 출산법, 홈벌쓰(가정출산, 마마스 조산원)

조산사 2013. 10. 19. 18:48

 SBS 자연출산 다큐가 방영되고 출산에 대한 분위기 변화가 있었고 그 이후로 꾸준이 자연출산을 찾는이들이 늘고 있다. 하지만 아직도 1% 산모님들이 찾는 특별한 출산법일 뿐이다. 매번 자연출산에 대한 강의를 하면서 '언제쯤이면 자연출산에 대해 많은 사람들이 왜곡하지 않고 자연스러운것으로 바라보게 될까?'라는 생각을 했었다.

 

그런데 최근 며칠은 유명한 연예인이 자연출산을 했을 경우 파급효과가 대단하다는 것을 실감하는 날들이었다.

엊그제 이미 가정출산을 선택한 한 산모에게 이메일이 왔다. 선예가 가정출산 했다는 소식에 더 가슴이 설레이는 내용이 실려있어 인터넷을 찾아보게 되었다. 몇시간이 지나고 SBS 모닝와이드 라는 프로그램에서 가정출산에 대한 인터뷰를 하고 싶다는 전화가 왔다.

 

인터뷰 내용을 정리하면서 가정출산에 대한 내용에 대해 블로그에 정리해보고자 한다.

 

가정출산은 말 그대로 가정에서 출산을 하는 것을 말한다. 영국이나 미국에서 시행한 논문들에 따르면 경험이 많은 조산사나 의사와 함께 계획된 가정출산이 이루어질 경우 안전에 관련된 확률이 같다고 보고 되고 있다.

경험이 많은 조산사들은 출산이 이루어지는 과정속에서 초기 위험 사인을 알고 병원으로 이송하게 된다.

조산사들이 산소, 태아모니터, 소독된 장비, 응급약품 등을 가지고 간다. 집에서는 집의 환경에 따라 조금씩 달라질수 있지만 대부분은 몇장의 수건 정도만 준비하면 된다.

 

가정출산의 장점

1.     단지 출산 진행속도를 빠르게 하기 위한 약물 주입을 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약물주입은 고통이 더 가해서 경막외마취, 또 다른 약물을 사용하게 된다.

2.     병원감염체에 노출될 확률이 낮아진다.

3.     집에 머무는 동안 자궁수축시키는 호르몬의 방출이 방해받지 않습니다. 보통 산모들이 집에서 진통이 주기적이었다가 병원이나 조산원에 오게 되면 진통 간격이 느려지게 된다.

4.     진통하는 동안 움직일 수 있게 됩니다. 진통하는 동안 움직이게 되면 통증을 조절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아기는 중력의 방향을 이용하여 잘 내려올 수 있게 된다. 자신의 집이기 때문에 화장실가는 것도 편리하고 음식 같은 것도 자유롭게 먹을 수 있다.

 

가정출산의 단점

1.     이송하게 되는 경우는 이미 병원에서 산전검사가 시행되어 별 문제가 없을 것으로 예상되는 산모들이 출산을 하게 되므로 응급하게 제왕절개가 필요한 경우가 흔하지 않습니다. 병원으로 이송의 대부분은 출산 진행이 느린 경우 입니다. 저희 조산원 통계로 따르면 약 5% 정도 산모님들이 이송을 가게 되었다.

이 때 병원으로 이송가야 하는 불편감이 있을 수 있다.

 

가정출산시 고려되어야 할 점

1.     병원에서 산전검사가 잘 이루어져야 하고 조산사와 주기적인 상담을 해야 한다.

2.     출산에 대해 서로 생각하는 부분이 통하고 산모자신이 돌봐줄 조산사에게 편안하고 안전감이 들어야 한다.

3.     만약 필요한 경우 병원으로 이송하게 되는 계획을 미리 세워야 한다. (백업병원 선정)

 

가정출산을 할 수 없는 경우

1. 산전검사 동안에 아기나 엄마의 건강상 문제가 있다고 진단된 경우

2. 당뇨, 고혈압을 가졌다거나 아기가 태어나서 관찰이 필요하다고 예상된 경우,

3. 37주 이전에 진통이 시작된 경우

4. 남편이 가정출산에 대한 이해가 없고 도와주기가 힘든 경우